Part 1 나는 왜 사소한 일에도 쉽게 흔들리는가?(자아편)
Part 2 할루에도 몇 번씩 바귀는 기분에 휘둘리지 않으려면(감정편)
Part 3 홀로 설 수 있을 때 우리는 비로소 괜찮은 어른이 된다(관계편)
Part 4 나에게 너그러워지고, 타인에게 부드러워지며, 삶은 편안해지는 홀로서기 심리학(관계편)
* 감정기복을 이기는 7가지 행동 요법
1. 결과가 아닌 목표를 설정하기
2. 실행의 수준 나누기
3. 감정을 알아채는 훈련하기
4. 훈련 시간 정하기
5. 실행하고 나면 스스로에게 보상하기
6. 목표와 실행 여부를 주변에 알리기
7. 목표와 가치 기억하기
* 다른 사람이 바라보는 '나'에 너무 흔들리지 마세요.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는 데 들이는 그 노력을 나를 돌보는 데 쓰는 것이 현명합니다.
나를 제일 좋아하고, 잘 아는 사람은 바로 나입니다. 그런 자기 확신을 바탕으로 삶의 뿌리를 튼튼하게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흔들리는 마음을 자꾸만 무언가에 기대는 사람들에겐 한 가지 공통점이 잇습니다. 그들은 가신을 행복하게 하는 힘이 바깥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인정받으려고 지나치게 노력하고, 일에 매달려 자신을 혹사합니다 그러나 삶의 기준을 외부에 두는 한 계속 그에 휘둘릴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홀로서기가 필요합니다. 홀로서기란 타인에, 감정에, 나쁜 습관에 기대지 않고 내 힘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일과 없는 일ㅇ르 구분하여, 삶의 주도권을 다시 나에게로 가져오기 위한 노력입니다. 홀로 설 수 있는 사람들은 세상에 대해 객관적인 시선과 균형 감각을 유지합니다 .타인의 평가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고, 자기 비난에도 쉽게 빠지지 않으며, 단점을 감추려고 애쓰기보다 기꺼이 도움을 구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삶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습니다. 따라서 감정에 기복이 적고 모나게 구는 일이 줄어들며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할 줄 압니다. 자연스럽게 인간관계가 좋아지고 삶이 부드러워집니다.
* 뿌리가 튼튼한 사람은 무엇에 기대 않고 홀로 설 수 있습니다. 쉽게 흔들리지 않습니다. 뿌리는 그를 지탱해 주는 핵심입니다.
사람에게 뿌리란 무엇일까요? 저는 그를 가장 그 답게 만들어 주는 것, 즉 내면세계라고 생각합니다. 내면 세계는 다른 누군가가 만들어 줄 수 없습니다.
스스로 탐험하면서 구축해 나가야만 합니다. 그래서 뿌리를 튼튼하게 만들고 싶은 사람들은 무엇보다 자기 자신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자기가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일을 할 대 가장 신나며, 어떤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지 스스로 발견해야 합니다. 또 그런 자신을 좋아하고 믿을 수 있어야 합니다.
나는 어떤 사람인가?
어디에 마음이 많이 가고 있는가?
내가 원하는 삶은 무엇인가?
타인에게 기대는 나의 마음은 무엇인가?
나는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고 있는가?
지금 여기서 내가 하고 싶은 욕구는 무엇인가?
지금을 자각하고 현재를 느낄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
오늘도 나의 관심이 나에게 집중되길 원한다.
나의 마음이 어떤 상태인지 살펴보길 원한다.
내 인생의 주인은 나이기때문이다.
나를 돌보고 챙기는 일을 우선으로 하길 원한다.
나의 감정과 생각을 지금 여기서 점검해 보길 원한다.
내가 힘들고 어려운것은 타인때문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를 돌보지 못했기때문이다.
이런 나의 욕구를 잘 챙기고 돌보는 연습니 나를 사랑하는 것이다.
나의 감정, 생각, 행동등을 살펴보고 자각하는 연습이 꾸준히 필요하다.
나는 뿌리가 튼튼한 나무가 되길 원한다.
나의 삶의 주도권을 내가 살기를 원한다.
어느 누구에게도 흔들리지 않는 내가 되길 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