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신은 어떻게 사랑하고 있는가- 톨스토이는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대는 지금이고,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함께 있는 사람이며, 가장 중요한 일은 지금 곁에 잇는 사람을 위해 좋은 일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세가지가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고, 그게 바로 세상을 사는 이유라는 것이다.
사랑을 실천하는 길은 소박하다. 사랑은 꼭 거창하고 거대한데에 있는 것이 아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내 마음은 당신에게 있다"고 대답햇어야 옳았다. 그 사람은 그런 말을 듣고 싶어서 그런 질문을 했는지도 모른다. 인생은 단 한 사람을 위해서도 살아갈 가치가 있다는데, 내게 살아갈 가치를 주는 사람을 내가 어떻게 사랑하고 있는지 깊어가는 밤에 생각해 본다.
* 너는 네 인생의 주인이 되라- " 나는 내 인생의 주인이 아니라 관리인에 지나지 않았다" 자신의 인생에 주인이 되어야 한다
* 가장 소중한 선물-무엇보다도 가장 소중한 선물은 지금 내가 한 인간으로서 건강하게 존재하고 있다는 그 자체다. 만일 신에게 그런 선물을 받지 못했다면 나는 지금 존재조차 할 수 없을 것이다.바로 지금 이 순간이 최고의 소중한 선물이다.선물이라는 책에서도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선물은 바로 지금 이 순간이고, 지금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완전히 몰두할 때 행복해진다"고도 말한다. 지금 이 순간 존재하고 있으면서 하고 싶은 일에 완전히 몰두할 수 있는 삶이야말로 내 인생의 가장 소중한 선물이라는 것이다.
* 당신이 없으면 내가 없습니다-나는 나로 존재하지만 궁극적으로 나로서만 존재하지 않는다. 당신이 있음으로써 나는 비로소 존재한다. 일찍이 프랑스 작가 로맹롤랑은 "이 세상에서 우리가 가질 수 있는 유일한 행복이 있다면 서로를 이해하며 사랑하는 것뿐"이라고 말했다. 이는 결국 당신이 없으면 내가 행복해질 수 없다는 뜻이다.
* 자기를 속이지 말라- 성철 스님의 말씀이다. 나는 나 자신을 바로 보지 못함으로써 항상 나 자신을 속이며 산다. "자기는 원래 순금입니다. 욕심이 마음의 눈을 가려 순금을 잡철로 착각하고 있습니다. 순금인 자기를 바로 봅시다" 자기를 바로 볼 수 잇는 눈을 지니지 못하면 자기가 어떤 존재인지 알지 못한다. 자기 잘못을 깨닫지 못하기 때문에 남을 원망한다 .남에게 잘못의 원이있다고 생각함으로써 자기 향상이 도모되지 않는다,자기를 속이고 있다는 사실 조차 깨닫지 못한다. 오늘은 나 자신을 바로 보는 시간을 애써 가졉본다. 아무래도 내속엔 남을 의식한 허황된 아름다움이 가듣 차 있는 듯하다. 남을 의식하는 아름다움은 아름다움이 아니고, 남을 의식하는 삶은 내 삶이 아닌데도 내 눈은 늘 남을 행해 시선이 고정돼 있다. 먼저 내 단점과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회피하는 마음부터 없애야 한다. 내 단점에서 비롯되는 잘못이 많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 신에게 귀 기울이는 것 또한 기도다- 자기 자신을 위해 먼저 기도할 줄 알아야 한다 .자신을 사랑할 줄 알아야 진정 남을 사랑할 줄 알게 되듯, 자신을 위해 기도할 줄 알아야 진정 남을 위해 기도할 줄 알게 된다. 그렇지만 중요한 것은 결국 자신의 무엇을 위해 기도하느냐 하는 것이다. "침묵이 바로 하느님과으 ㅣ대화를 위한 가장 첫걸음이다 .아무 말 없이, 아무 생각없이 우선 하느님을 향해 앉아 잇으라. 그렇게 앉아만 있어도 당신은 서서히 변화되는 당신의 삶을 체험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시간은 지금 이순간이다. 그런데 지금을 누리지 못하고 살고있다. 나에게 불편한 과거가 있다면 과거에 머물러 있고, 아직 다가오지 않은 미래의 불안에 머물러 있을때가 많다. 우리는 어디에 살고있는가? 지금 여기에 살고있다. 그런데 그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누리지 못한다.
내가 오늘 여기 무엇을 하고, 무엇을 누리며, 무엇을 원하며 살고있는지 살펴 보아야 한다. 내 자신의 의식이 어디에 머물러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한다.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그것을 누릴수 있으려면 자신의 생각과 의식이 어디에 무엇을 위해 머물러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소중한 사람이다. 원래부터 공주와 왕자로 태어났다. 소중한 나 자신을 찾아가는 일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 나를 방해하는 다른 것들을 차단해야 한다. 새로운 길을 찾아나서야 한다. 소중한 나의 모습을 회복하는 일이 우선적이다. 나의 시선을 나에게로 향해야 한다. 내가 원하고 바라는 모습으로 탄생하기 위한 조건들을 찾아야 한다. 나의 본래의 모습을 회복해야 한다. 그럴때 진정한 자기 사랑을 할 수 있다. 자기의 있는 모습 그대로를 바라봐 줄 수 있고, 그것을 누릴 수 있다.
"나는 나이다."
원래부터 나이다. 나의 모습 어느곳도 소중하지 않는 곳이 없다. 먼저 내가 나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돌봐주어야 한다. 나의 있는 모습 그대로를 사랑하고 받아들이는 삶을 살아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