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명상에 가까이 서다
2장 명상을 실행할 때
3장 일상에 통합하기
명상 다리어리
명상연습 1: 아무것도 하지 않기
명상연습 2: 자각
명상연습 3: 신체 감각
명상 4: 유쾌한 감정이나 불쾌한 감정에 집중하기
명상 5: 감정의 알아차림
명상 6: 몸에 대한 의식적 관찰
명상 7: 먹기 명상
명상 8: 걷기 명상
명상 9: 달리기 명상
명상 10: 잠자기 명상
* 생활방식에 대한 경험을 바꾸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마음챙김의 핵심이다. 당신이 있는 그대로 살아가면서도 근원적인 충족감을 누릴 수 있는 방식을 찾는 게 중요하다는 뜻이다. 그 방법을 찾은 후에 변화를 원한다면 얼마든지 변화를 추구할 수 있다. 여기서 중대한 차이점은 이후의 변화는 무엇이든 지속 가능성을 갖는다는 사실이다,
<마음훈련의 3가지 요소>
1. 명상에 접근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접근)
2. 마음의 역할을 이해하고 명상을 연습할 때 마음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내는 것(명상수행)
3. 명상에 익숙해지면 그렇게 달라진 마음 상태를 일상생활과 통합해야 하는것(통합)
* 마음을 훈련시키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다. 혼란스런 상태에서 마음을 보면 어떻게 다뤄야 좋은 지 알기 어렵다.
* 명상은 마음을 통제하려고 애쓰지 않고 한 걸음 물러나 수동적을 ㅗ주의 집중하는 법을 익히면서 그와 동시에 마음을 자연스러운 알아차림 상태에 두는 과정이다.
* 감정의 경우 꾸꾹 눌러 놓으면 언젠가는 터져 나오기 마련이다. 감정 자체가 겉으로 드러나기도 하고 어떤 식으로든 행동방식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때로는 그것이 신체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때로 있다
* 명상을 수행할 대에는 마음에 떠오르는 모든 것을 부드러운 호기심을 갖고 지켜 보아야 한다
* 마음이 흐트려진다면 명상이 아니다. 마음이 흐트러지지 않아야 비로소 명상이 된다. 좋은 명상이나 나쁜 명상 같은 것은 없다. 마음을 알아차리느냐 자각하지 않느냐만 있을 뿐이다.
* 명상은 다음 24시간을 살아가는 토대로 생각하라. 명상으로 얻은 고요함을 바탕으로 알아차림을 유지할 수 있다면 당신은 어떤 상황에서든 현명하게 대응할 수 있다.
* 사실 정말 내가 원하는 것과 나의 인생 가치들은 눈이나 머리가 아니라 가슴 저 깊은 곳에 늘 있었다. 그저 내가 알아주기를 기다리면서...
* 내면에 다다르면 인생의 수많은 나다운 답들이 수두룩 쌓여있다
다만, 그곳에 다다르기 위한 조건이 필요하다. 그건 바로, 호흡을 따라 숨을 쉬며 조용히 저 가슴 밑바닥으로 가는 길.
바로 명상의 문을 열고 들어가는 기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