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은 어떻게 행복과 희망, 친밀감과 용기를 찾도록 돕는가
행복은 건강한 상태가 아니라 움직임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1. 끈질긴 노력 끝에 맛보는 짜릿함
달릴때 행복을 느끼는 신경화학적 상태가 사냥과 채집으로 살아가야 했던 초기 인루에게 주어진 보상이었는지 모른다.
먼 옛날 우리 조상은 신체활동이 즐거웠기 때문에 살아남았으 수 있다. 그리로 오늘날 달리기를 통해서든 다른 신체활동을 통해서든 우리도 조상들이 느꼈던 즐거움을 똑같이 맛보고 사회적 연결도 더 쉽게 맺을 수 있다.
실시간 추적 조사에서도 사람들은 활발하게 활동할 때에 가만히 앉아 있을때보다 더 행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 평소보다 더 활발하게 활동한 날 자기 삶에 더 만족해했다.
신체 활동을 많이 곁들일수록 보람도 더 많이 느낀다 .규칙적인 운동이 당신의 뇌를 바꾸는 여러 방법 중 하나로 엔도카나비노이드에 대한 결합 부위의 밀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2. 푹 빠지기
신체 활동이 가장 강력한 습관성 물질과 마찬가지로 뭔가에 푹 바지게 하는 역량을 활용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나이를 먹을 수록 행복감을 높이고 우울증 위험을 낮추는 운동의 효과는 더 극명해진다. 그래서 젊었을 때는 운동을 멀리햇던 사람도 나이 들어서는 운동에 끌리게 된다. 움직임이라는 '묘약'의 향정신성 효과는 어떤 사람에겐 중독적 즐거움이 되고 어떤 사람에겐 강력한 치료제가 된다.
움직임은 즐겁게 느겨껴질때만 중독성이 없다. 나는 뇌가 회복력의 강화를 감지할 수 있다고 본다.
규칮겆깅ㄴ 신체활동은 신경계의 기본 상태도 변화시킨다. 그래서 싸우거나 도망가거나 겁먹을 상황에서 더 침착하게 대처하도록 해준다.
규칙적 운동은 사람에 빠지게 하는 뇌의 역량을활용해 우리의 인생을 풍요롭게 하고 행복을 증진하는 관계에 즐겁게 헌신하도록 이끈다
3. 집단적 즐거움
심리학자 브로닌 타르는 집단적 즐거움이라는 기분을 설명하면서 자아와 타아의 융합을 강조했다. "나를 이루는 경계가 싹 사라져요"
집단적 즐거움의 부수적 효과 중 하나는 협력이다. 동기화된 움직임은 강한 신뢰를 형성해 서로 나누고 돕도록 이끈다.
인류학자들은 집단적 즐거움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 사회적 결속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믿는다.
많은 사람이 즐기는 단체 운동은단순한 동작을 반복하는 식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단순 반복이 집단적 즐거움에 크게 기여한다.
4. 마음껏 움직여라
사람들이 행복해 보인다고 쿄사하는 움직임도 이러한 속성을 공유한다 .즐거운 움직임은 속도가 빠르고 동작이 크며 수직적이다. 행복은 통통 튀어 오르고 위쪽을 향해 활짝 피어난다. 즐거움으로 가득 찬 몸도 한껏 부풀어 올라 하늘을 향해 뛰어오른다.
우리를 움직이게 하는 음악의 힘은 마술처럼 보일 수 있다. 기적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5. 장애물 극복하기
공감은 즐거움만 선사하는 게 아니라 우리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대한 지각 범위도 넓혀준다
움직임은 관찰자에게 호의적인 반응을 불러 일으키는 강력한 힘이 있다.
여러 사람이 함게 훈련할 수 있는 커뮤니티에 끌리는 건 결코 우연이 아니다. 사람들이 전력을 기울이고 두려움에 맞서고 장애물을 극복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만으로 즐겁다
6. 삶을 포용하라
협동 과제를 수행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동지애가 싹튼다.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다 잠시 대화가 끊겨도 전혀 어색하지 않다. 자연의 소리가 귀를 간질이고 대지와 촉하는 연장 소리가 울러 퍼진다. 대화의 질도 달라진다. 사람들은 자연속에 있으면 자신을 돌아보고 스스럼 없이 드러내게 된다.
"인간은 집단의 일원이 되어야 한다. 인간에게는 사사로운 목적보다 더 큰 목적을 달성하고픈 욕구가 있다. "
7. 어떻게 견뎌낼 것인가
우리의 상호의존성을 인식하면 인간이 견딜 수 있는 한계를 넘어서는 데 큰 힘이 된다. 정신적로나 육체적으로 타ㅣㄴ에게 기꺼이 의존하라는 말은 레이스 코스를 벗어난 영역에서도 귀중한 교훈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