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성찰
제2장 인간관계
제3장 가치관
제4장 행동
제5장 독서
제6장 가족
* 주체적으로 선택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부정하거나 싫어하지 말고 본심을 받아들이고 긍정해야 합니다. '나는 약한 인간이야'라고 생각해도 괜찮습니다. 약한 자신을 인정하고 드래로 앞으로 나아가면 됩니다.
* 성찰이 습관이 되면 분노와 불안 같은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여도 인생까지 파괴하는 행동은 하지 않게 됩니다. 감정에 지배받아 자시능ㄹ 잃어버리지 않고 순식간에 혼자 있기로 발동하여 후회가 적은 더 합리적인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자세는 ㄴ만족도 높은 삶을 살게 만듭니다.
* 내관에서 중요한 점은 '마땅히 그래야 한다'고 머릿속에 세간의 상식이 딱딱하게 굳어진 나에게 스스로 설교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우러나오는 자신의 목소리를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아, 난 지금 한계에 도달했어. 좀 쉬고 싶다'고 느꼈다면 '아아, 나는 쉬고 싶구나'라는 기분을 받아들이면 됩니다.
*혼자서 성찰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자신의 센서를 예민하게 켜 놓을 수 있습니다. 센서가 작동하면 자신에게 일어난 일이나 자신이 처한 상황에 '이건 좋다' 혹은 '이건 뭔가 이상하다'고 솔직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 ' 인생이 풍요로워지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내다 더없이 행복하다고 느끼는 순간은 언제일까?'
'그렇게 되려면 어떤 사람이 필요할까?'
*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사람은 늘 마음이 홀가분합니다. 거리길 것이 없으니 굳이 감출 필요도 없습니다. 거짓말을 하고 앞뒤를 맞게 꾸미려 노력할 필요도, 정신적으로 그러한 부담도 느낄 필요가 없이 솔직하게 살 수 있습니다. 자신의 본 모습을 누구에게도 감출 필요가 없으니 거리낌 없이 지낼 수 있습니다
* 고독력이 없을때 개성을 기르지 못한다.고독력이 있을 때 개성을 살리고 매력이 커진다
* 저는 어른이라면 꿈과 목표가 있는 자신의 길을 중심으로 사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살기 위해서는 고독의 무게가 무거워야 한다고 느낍니다. 누군가와 함께 있으면 그만큼 자신의 시간을 빼0앗깁니다. 이는 자기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시간이 그만큼 줄어든다는 뜻입니다. 작자의 시간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주어진 시간은 철저히 자신의 수준을 높이는 데 쓰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