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나는 늘 무언가를 선택하는 게 어렵다
2장 생각은 어떻게 만들어지나?
3장 생각의 방
4장 자가논리 VS 일반논리
5장 공부가 어려운 세 가지 이유
6장 내 생각이 굳어질 때
7장 내가 확신할수록 사람들과는 멀어진다
8장 생각에 관한 질문들
9장 내 생각을 알아가다
* 세상의 모든 사람들은 각자 자신만의 본성과 기억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오직 자신만의 생각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 생각은 절대 그냥 생기지 않는다. 분명히 나의 내부에서 무엇인가 대응하는 게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 우리는 똑같이 대화하고 같은 세월을 살았는데 아내는 어떻게 나에 대해 이렇게 잘 아는 것일까? 그리고 나는 왜 아내의 생각을 모르는 것일까? 나의 머릿속에는 오직 한 가지의 대답만이 떠올랐다. 나는 아내의 말과 행동에 진실로 귀 기울이지 않았던 것이다.
* 생각을 알아가는 일은 쉽게 마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생각이 지속되는 한 새로운 것은 끊임없이 생겨날 것이고 따라서 내 생각도 지속적으로 변해갈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식으로라면 나는 결코 내 생각을 완성하지 못할 것이다. 어쩌면 이처럼 끝내지 못할 일을 발견한 건 삶이 내게 준 축복일지도 모르겟다. 살아가는 동안 언제나 해야 할 일이 나를 기다리고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 생각을 알게 됨으로써 나는 이미 달라지고 있다. 우선 내 생각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졌는지도 알수 있게 되었다. 떠오른 생각에 대해 그 ㅅ ㅐㅇ각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를 역추적할 수도 있고 어떤 것들이 결합해 그런 결과가 만들어졌는지도 짐작할 수 있게 되었다. 내 생각을 알게 됨으로써 내가 소중히 여기는 것들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나는 이제 어떻게 하면 행복해질 수 있는지 알 수 있을 것 같다. 행복하다는 느낌이 들때마다 그 원인을 기억하고 그러한 현상이 반복된다면 바로 그것이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줄 것이다.
* 내 생각에 대한 충분한 자료를 가지고 있으며 어떤 상황에 부딪혔을 때 내가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를 미리 그려보고 그 결과를 예상한다. 그것이 바로 아내가 내 생각을 미리 꿰뚫어 볼 수 있는 비결이다.
* 나는 언제부턴가 풀리지 않는 문제들과 타협하기 시작했다. 이제 나는 풀리지 않는 문제들은 그냥 그 상태로 머물러 있게 할 줄 안다. 답을 구하는 과정 그 자체도 의미 있을뿐더러 내 능력으로는 그 어떤 문제도 완전한 답을 구할 수 없을 것 같기 때문이다. 내 머릿속에 이제 더 이상 남아 있는 문제는 없다.
자신의 생각을 살펴볼 기회가 생겼다.
그저 습관적으로 하는 생각이 나를 지배하고 있었다.
내가 내 생각을 통제하고 조절 할 수 있는 자이기때문이다.
내 생각의 방을 잘 살펴보아야 한다.
어떤 생각이 나를 지배하고 조절하는지??
그래서 내가 원하고 바라는 생각을 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내 생각을 통제하고 조절하는 힘이 나에게 있음을 확신해야 한다.
그러면 나는 내 인생을 행복하게 만들수 있기때문이다.
나의 생각으로 만들어진 선택에 대한 책임을 내가 져야 한다.
그리고 그것이 잘못된 선택이라면 다시 새로운 선택을 할 수 있는 것도 내 자신이기 때문이다.
나를 신뢰하고 내가 하고 있는 생각을 이해하고 받아들인다면 분명히 행복한 삶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부터 나의 생각을 점검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