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한 시대에 사는 우리는 그 불확실성을 축하하며 기꺼이 맞이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것이 실존주의적 접근법의 핵심이다.
우리는 불확실성이 우리에게 제공하는 공간과 자유를 환영하고 받아들이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사실 불확실성은 창의성을 향한 명확한 요구로 볼수 있다.
이 책은 실존주의 원칙, 핵심, 이슈, 모델들, 실존주의 코칭의 실용성, 이러한 개념들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질문과 연습과정 소개를 했다.
실존주의 코칭은 매일의 삶 속에서 윌가 모두 느끼는 인간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들을 더 깊은 수주능로 끌어내도록 돕는다.
"어떻게 하면 더 행복할 수 있는가?"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진정한 나가 될 수 있는가?"
"옳은 일을 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이것이 정말 삶의 전부인가?"
" 내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
"나는 잘 살고 있는가?"
우리는 인간 존재로서 피할 수 없는 특정 상태에 직면한다.
피할 수 없는 죽음에 대한 지속적인 자각과 중요한 의미가 있는 것부터 사소하고 일상적인 것까지 모든 것은 결국 끝이 있다는 사실을 견뎌야 한다.
결과에 대한 확신 없이 선택해야 하고, 영원하지 않는 세상에서 살아 한다.
실존주의 코칭의 중요한 역할을 찾아가야 한다.
실존주의 코칭
* CREATE모델은 접촉(contact), 책임(responsibility), 탐색(esplore), 인식(awareness), 벗어남(mtune out), 종료(ending)이다
* MOVER모델 의미(meaning), 기회(opportunities), 가치와 신념(values and beliefs), 평가(evaluation), 책임(responsibility)
이 책은 실존주의에 대한 이해와 코칭에 대한 안내가 쓰여있다.
살아있는 동안 인간은 실존적 불안과 직면해야 하고 스스로의 관점에서 집중해야 한다.
이러한 주제를 안고 실존주의 코칭에 들어가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다.
실존주의와 코칭을 연결하는 의미있는 책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