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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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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인

 
게임, 채팅, 서핑, 음란물 등의 인터넷을 하다가 그만두어야 할 시간인데도
잠깐만, 잠깐만 하면서 스스로 그만두지 못하고,
처음 사용할 때보다 점점 사용 시간이 길어지며,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우울하거나 짜증이 나고,
인터넷 때문에 생활 속에서 문제가 생긴다면 인터넷 중독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중독은
일반적으로 게임, 채팅, 서핑, 음란물 등을 이용하는 인터넷 사용자들이
인터넷 사용을 과도하게 하여
일상생활에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으로 심각한 지장이 발생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다른 약물중독과 마찬가지로 인터넷 중독도
금단증상과 내성, 신체적 증상, 일상생활에서의 장애가 나타납니다.
이러한 현상 때문에
Young 등은 알콜중독이나 다른 충동조절장애와 같은 중독장애라고 주장하지만
Griffiths 등은 인터넷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다른 중요한 개인적인 문제를 갖고 있다가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인터넷에 몰입하게 되는 것이라고 보기도 합니다.
 
인터넷 중독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금단증상

인터넷을 안 할 때
불안, 우울, 초조감으로 화를 내거나 짜증이 나고,
귓가에서 게임소리가 맴돌거나 게임 화면이 보이기도 하면서 인터넷만 생각하게 됩니다. 
 

- 내성 

 만족하기 위한 인터넷 사용시간이 점점 길어지거나 점점 더 자극적인 것을 찾게 됩니다. 
 

- 강박적 집착과 사용 

인터넷을 안 할 때에도 계속 인터넷 생각이 나면서
인터넷 속에서 뭔가 중요한 일이 벌어질 것 같아 불안하다가
인터넷을 시작하면 편안해 집니다. 
 

- 신체적 증상  

밤늦게까지 인터넷을 하느라
몸이 매우 피곤하고, 눈도 피곤하여 수업시간에 매우 졸리고, 어깨와 손목 등이 뻐근하고 아픕니다.
그리고 식사도 제때에 하지 못해
체중이 줄어들거나 영양실조에 걸릴 수 있으며,
반대로 먹으면서 인터넷을 하느라 비만해 질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인터넷 사용으로 일상생활에까지 지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중독 위험성이 있는 아이들  
   - 학업 부진으로 인해 학업에 흥미를 잃은 아이들
   - 또래 관계가 어렵고 사회성이 부족한 아이들
   - 과중한 스트레스, 부모의 부담을 스스로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아이들 
   - 외로움을 잘 느끼고 자기표현을 잘 하지 못하는 아이들
   -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의 병력이 있거나 충동적인 아이들 
   - 가족을 비롯한 주위 환경으로 인해 우울함을 느끼고 있는 아이들 
   - 경쟁적이고 승부욕이 지나치게 강한 아이들 
   - 지능은 우수하지만 감성적 발달이 지연된 아이들 
 
     

치료

 

1. 인터넷 사용 패턴을 분석한다. 

 
온라인 접속 시간 계산, 인터넷 사용시간을 정확히 알기 위해,
또는 인터넷 중독 증상을 파악하기 위해 인터넷 접속 시간을 도표로 그려보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좋아하는 온라인 작업과 그 정도를 분야별로 나누어 봅니다.
(예 : 게임에 몇 시간, 채팅에 몇 시간을 사용하는지 등) 
 
   - 채팅 룸 : 주당 얼마나 오래 있는가? 방문하는 채팅 룸의 종류를 모두 적어본다.
   - 인터액티브 게임 : 시간은? 각종 게임의 종류를 적어본다.
   - 전자우편 : 매일 주고받는 메시지가 얼마나 되는지 적어본다.
   - 동호회 등의 커뮤니티 활동 : 시간은? 참여하고 있는 동호회를 모두 적어본다.
   - 웹사이트 방문 : 시간은? 좋아하는 웹사이트를 주제별로 정리해본다.
   - 기타 : 이외에 다른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 항목과 주당 시간을 적어본다.
 
이렇게 하면 좋아하는 온라인 장소를 구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되며
일상생활에서 각 부분별로 얼마나 시간을 빼앗기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잃어버린 것들을 찾아봅니다. 
 

2. 아이가 자유롭게 놀 수 있는 시간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본다. 

 
하루 종일 공부하다 온 아이가
하교 후에 또 다시 공부를 하러 가야 한다면 그 중간에 할 수 있는 가장 재미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친구들과 만날 만큼의 시간은 결코 될 수 없을 것입니다.
어제 빌려온 비디오를 볼 수 있는 시간도 아닙니다.
답은 당연히 인터넷이나 게임입니다.

학원에서 돌아온 곳으로 이동해
아이는 학교 숙제와 학원 숙제로
이미 자신이 보내야 할 자유 시간에 대한 제약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모두 끝내고 나면
시간은 늦은 밤이 되고 누군가와 함께 놀 수 있는 시간은 지나버린 후 입니다.
그렇다면 역시 가장 즐겁고 손쉬운 보상은
인터넷과 게임일 수밖에 없습니다.
주말이나 공휴일 혹은 방학 때 까지도 이러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보고
아이에게 원하는 만큼 자유롭게 놀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3. 인터넷 사용 시간과 습관에 거부감 없이 접근한다. 

 
인터넷 사용 시간을 줄이려 할 때,
가장 걸림돌이 되는 것은 지금까지 인터넷을 사용해온 습관입니다.
사실, 습관대로 따라 한다면 사용 시간은 하나도 줄어들지 않습니다.
따라서 먼저 인터넷 사용 습관부터 바꾸어야 합니다.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전체를 한꺼번에 바꾸는 것 보다 한가지씩만 바꾸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학교에 돌아오면 먼저 전자우편을 확인해 보는 것으로 인터넷을 시작하던 아이라면
학교를 마치고 먼저 샤워를 한 후 접속하도록 합니다.
인터넷을 밤늦게 사용하면서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기를 원한다면
시작 시간을 좀 더 앞당겨 가족 중 다른 누군가와 처음 한 시간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또한, 하루에 한가지씩 부모님이나 가족 구성원이 원하는 정보를 찾아 주도록 부탁합니다.
이렇게 자녀의 인터넷 사용에 조금씩 거부감 없이 접근해 나감으로써
인터넷 사용 습관과 주요 관심사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서로간의 대화를 위한 화제 거리를 찾아 낼 수 있습니다. 
  

4. 인터넷 외 재미있는 일들을 많이 만들고 시간을 제안한다. 

 
이것은 인터넷 중독의 치료뿐만 아니라,
인터넷 중독의 예방을 위해서도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항상 하고 싶어 하던 취미나 놀이가 있으면, 바로 지금 시작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인터넷 외의 활동을 통하여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사용시간에 있어 자녀의 의견에 따른 시간제한을 두도록 합니다.  
  

5. 인터넷 사용을 줄여나가는데 따른 보상책을 준비해 둔다. 

 
중독이라고 할 정도로 탐닉해 있던 인터넷 사용을 줄여 나가는 것은
아이들에게는 정말 고통스러운 일입니다.
따라서 그에 따른 보상책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보상책은
아이들 스스로 만드는 것일 수도 있고,
주위에서 만들어 주는 것일 수도 있는데,
어느 경우든 가까운 사람들의 절대적인 지원과 협조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인터넷 사용시간을 반으로 줄이면
평소에 갖고 싶었던 옷을 본인이 사거나
누군가가 사주는 것과 같은 보상책을 미리 만들어 놓아야 합니다.
간단한 방법으로는,
인터넷 사용을 줄임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들을 적은 카드를 만들어 놓고,
생활 중에 계속 그 카드를 들여다보면서...
좋은 점을 상기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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