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
돈이나 가치 있는 소유물을 걸고
결과가 불확실한 사건에 내기를 거는 행위를 도박이라고 합니다.
도박은 경쟁을 포함하는 놀이이고, 금전을 추구하는 행위이며,
승패가 대체로 우연성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그 결과가 언제나 불확실합니다.
예를 들어 바둑을 두면서 돈을 건다면 도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 사람들은 도박에 빠지는가?
도박은 대중화되어 있어서 도박의 기회는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어디에나 존재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도박을 오락이나 여가로 여기고 도박을 시작하기 때문에
도박의 위험이나 징후를 알지 못하고 도박문제에 빠져들게 됩니다.
- 도박문제에 빠지게 되는 위험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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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박 초기에 대박을 경험하여 대박에 대한 기대가 높다.
- 모험을 좋아하고 심사숙고하지 않으며 충동적으로 행동한다.
- 도박을 통해 잃은 돈을 만회하고 싶은 욕구가 있다.
- 자신이 도박에서 이길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생각한다.
- 건강에 대한 염려나 신체적 및 정서적 고통을 완화하기 위해 도박을 한다.
- 기분 나쁜 일이 있을 때 이에 대처하기 위해 도박을 하거나 술을 마신다.
- 자주 우울하거나 불안하며 외로움을 느낀다.
- 관심사나 취미가 별로 없고 삶의 방향을 찾지 못하고 있다고 느낀다.
- 가족문제가 있거나 이혼·실직·은퇴 또는 가족친지의 사망 같은 상실이나 변화를 겪었다.
- 돈과 관련된 문제가 있다.
도박을 하게 되는 동기
- 금전동기 쉽게 큰 돈을 따고 싶거나 잃은 돈을 만회하고 싶은 욕구
- 흥분동기 스릴과 흥분, 짜릿함, 쾌감과 즐거움을 느끼고 싶은 욕구
- 회피동기 현실문제의 압박감, 우울감, 스트레스를 잊고 싶은 욕구
- 사교동기 직장 동료나 친구들과 놀이 및 친목의 욕구
도박문제 공중건강 모형
- 행동범주:비도박 | 문제심각도:없음 | 1차예방
- 행동범주:사교도박 | 문제심각도:경도(저위험도박) | 1차예방~2차예방, 폐해감소
- 행동범주:문제성도박 | 문제심각도:중등도(중위험도박),고도(문제도박) | 폐해감소, 단기 집중 치료
저위험도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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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위험도박 (전체인구 중 3.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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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박 (전체인구 중 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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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박장애의 진단기준 (DSM-5)
A.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문제적 도박 행동이
임상적으로 현저한 손상이나 고통을 일으키고
지난 12개월 동안 다음의 항목 중 4개(또는 그 이상)가 나타난다.
1. 내성 | 원하는 흥분을 얻기 위해 액수를 늘리면서 도박하려는 욕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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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금단 | 도박을 줄이거나 중지시키려고 시도할 때 안절부절 못하거나 과민해짐 |
3. 조절실패 | 도박을 조절하거나 줄이거나 중지시키려는 노력이 반복적으로 실패함 |
4. 집착 | 종종 도박에 집착함(예, 과거의 도박 경험을 되새기고, 다음 도박의 승산을 예견해 보거나 계획하고, 도박으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생각) |
5. 회피성 도박 | 괴로움(예, 무기력감, 죄책감, 불안감, 우울감)을 느낄 때 도박함 |
6. 추격도박 | 도박으로 돈을 잃은 후, 흔히 만회하기 위해 다음날 다시 도박함(chasing, 손실을 쫓아감) |
7. 거짓말 | 도박에 관련된 정도를 숨기기 위해 거짓말을 함 |
8. 부정적 결과 | 도박으로 인해 중요한 관계, 일자리, 교육적·직업적 기회를 상실하거나 위험에 빠뜨림 |
9. 경제적 도움을 받음 | 도박으로 야기된 절망적인 경제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한 돈 조달을 남에게 의존함 |
B. 도박행동이 조증삽화로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