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의 삶에서 성장의 핵심은 곧 의존성을 줄여가다 마침내 그 굴레를 벗어던지고 독립적이고 자립적인 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극소수의 사람들이 그걸 완전히 이루어내고 약간의 사람들이 부분적으로 해내고 많은 사람들은 평생 의존적인 상태를 벗어나지 못한다.
" 배우는 것은 살아남기 위한 전략이다. 부모나 다른 사람들에게 대처할 수 있는 행동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운이 좋다면, 그리고 남은 에너지로 인생을 즐기는 것이다"
"우리가 변화할 수 있다고 개선할 수 있다고 생각핮지 않는다면 이 일을 하지 않을 것이다. 반드시 좋아질 거라고 말하지 않겠다. 다만 한 가지 분명하게 약속드릴 수 잇는 것은 당신 이외의 어떤 것에도 내 주의를 분산시키지 않을 것이다. 당신 또한 이 작업에 진지하게 임할 것을 요청한다. 당신과 내가 그렇게 공동 작업을 한다면 긍정적인 결과를 끌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분석은 전적으로 당신에게 달려 있다."
" 냉정하게 들릴지 모르겠지만, 당신 자신을 도울 수 있는 사람은 당신 외엔 아무도 없다. 당신이 깊이 생각해봐야 할 질문이 몇 가지 있다. 예를 들면 '나 자신에 대한 펀단을 멈출 수 있을까?' ' 나 자신에게 좀 더 너그러울 수 없을까? 그리고 아마도 모든 질문 중 가장 중요한 질문은 이것이다. '나 자신을 사랑할 수 있을까?'"
"토드는 자기 안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자신의 깊은 내면에서 강해진 무언가를 느낄 수 있었다. 이렇게 자극적이고 위험적인 개념들을 좀 더 차분하게 이성적으로 생각해볼 힘이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알았다. 자신을 객관적으로 들여다 볼수록 감정으로부터 좀 더 자유로워졌고 자신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다."
" 태어나서부터 대략 네다섯 살까지의 경험이 자기 자신과 남들을 어떻게 보는지 결정한다. 그것이 그의 세계관을 만들고, 그가 사물을 보는 유일한 방법이 된다. 그 이후로 그는 자신만의 세계에서 자신의 그 세계관으로 모든 걸 보면서 삶의 나머지를 보낸다."
" 위대한 엔티테이너 토드, 변장의 달인 토드, 도로의 무법자 토드의 이미지는 환상이었고 위험한 것이었다. 그 역할 중 하나를 선택할 때마다 눈물로, 어떨 땐 그보다 더 쓰라린 결말로 연극은 끝을 맺었다. 토드는 이제 스스로 분명히 의식하면서, 어릿광대 역할을 연기하기를 거부했다. 토드는 지금 스스로에게 말하고 있다. "
, 토드, 너답게 처신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