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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를 재설계하는 자기연민 수행 마음챙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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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제목 마음챙김
저자, 역자 샤우나 샤피로저, 박미경역

마음챙김.jpg


1. 마음챙김 수행은 확실히 효과가 있다

2. 반드시 올바른 태도와 의도를 품어야 한다

1) 의도는 우리의 가장 간절한 희망과 가치를 반영하는 쪽으로 마음의 나침반을 향하게 한다

2) 주의는 우리 정신을 현재 순간에 머물도록 훈련시킨다

3) 태도는 호의와 호기심의 태도로 윌가 주의를 기울이는 방법을 나타낸다

" 뭐든지 실천할수록 강하다"

행복을 높이기 위한 뇌 훈련은 지금 바로 여기에서 수행을 시작할 수 있다

* 습관의 초 고속도로 대 자비의 시골길-우리에게 선택할 길이 생긴다

* 완벽해지려 하지 말고 그냥 묵묵히 수행하라-자기계발에서 자기해방으로 마음가짐을 바꿔야 한다

* 모든 순간이 중요하다

* 긍정적 신경가소성- 인생의 어느지점에 있든, 어떤 고통을 겪었든, 어떤 실수를 저질렀든, 당신의 미래는 아무 흠결이 없다. 당신은 언제든 다시 시작할 수 있다. 뭐든 수행할수록 강화된다.

* 마음챙김의 세 기둥(의도, 주의, 태도)

1. 의도: 주의를 기울이는 이유-긍정적 의도와 기억력 향상간에 상당한 연관성이 있다

2. 주의: 현재에 집중하고 머무는 훈련-우리가 주의를 집중하는 곳이 곧 우리의 삶이 된다

3. 태도: 주의를 기울이는 방법-어떻게 주의를 기울이냐에 따라 상황을 명확하게 보고 자애롭게 대응하는 능력이 결정된다


* 자기자비의 세 가지 요소

1. 마음챙김: 우리가 습관적으로 수치심이나 회피 반응에 굴복하는 대신, 아픔을 명확히 본 다음 그 아픔을 위로하고 달래도록 돕는 비판단적 '목격자 상태'가 되게 한다

2. 호의:우리 자신을 적극적으로 달래는 과정으로, 우리가 고통에 처했을 때 우리를 지원하고 보살핀다.

3. 보편적 인간성: 보편적 인간성은 내 혼자만 고통받는  게 아님을 우리 자신에게 상기해 준다

마음챙김은 지금 여기에서 자신을 돌보고 챙기는 일이다. 타인에 대한 자비를 보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금 여기에서 자신에게 자비를 보내고 호의적으로 대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자신이 고통에 처하거나 힘든상황에 있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타인의 고통과 힘든상황은 발벗고 나서서 해결해 주려고 한다. 그러나 자신에게는 엄격하게 대하고 비난하고 자신을 돌보지 않는 경우가 많다. 뇌의 신경가소성을 통해 뇌의 새로운 길을 열기를 기대한다. 어떤 시기나, 어떤 나이에도 우리의 뇌를 자극하기만 하면 새로운 길이 열린다. 뭐든지 실천할수록 강화된다.

수행에는 철저한 책임감이 강조된다. 가만히 앉아서 몸과 마음을 편히 쉬게 하고 철저한 책임감의 힘을 기르겠다고 의도를 정하고, 호의와 호기심의 태도로 현재 순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지금나의 의도는 어디에 있는가? 나의 목표와 포부는 어디에 있는가?

지금 나는 어디에 주의를 온전히 기울이는가?

지금 나의 태도는 어떤자세로 임하는가?

철저히 자기자비심으로 자신을 친절하게 돌보며 자신이 원하고 바라는 것을 이루기 위해 온전히 호의와 호기심으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내가 원하는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은 어떤것일까?

자신을 온전히 있는 그대로를 수용하고 친절하게 돌보는 연습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내가 온전히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서 자신에게 집중하며, 지금 여기에서 수행하는 마음챙김을 지속적으로 연습해야 한다.

이것이 나의 뇌를 온전히 긍정적인 뇌로 바꾸어 일상에서 행복하고 즐거운 삶을 영위할 수 있게끔 도와주기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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